기사내용

연안 습지 기능 전지구 관측망 프로젝트 가동

게시일: 2018-06-15     출 처: www.gtzyb.com

 
  최근, 중국지질조사국 칭다오해양지질연구소(이하 칭다오지질연) 습지연구팀은 장쑤(江苏)성 중부 지역에 위치한 옌청(盐城)시의 연안습지에서 첫 모니터링 작업을 실시하였고, 이는 연안 습지 기능 전지구 관측망 프로젝트 (CROWN)의 본격적인 가동을 의미한다. 이 관측망은 지속적으로 데이터를 생산해 정부와 습지 관리 부서에 제공하고, 과학적 측면에 있어서도 연안습지의 생태환경 변화 이론 내용을 보다 풍부하게 만들어 준다고 한다. 또한, 인류활동, 기후변화, 지질과정이 연안 습지생태 기능에 미치는 영향을 효율적으로 가려낼 수 있게 하며, 습지 보호 및 복원 활동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한다.
 
  이 프로젝트의 책임자에 따르면, 지구온난화는 온도와 관련된 환경 요인의 변화를 통해 생태계 물질 순환에 영향을 준다고 한다. 이에 야외에서 실시하는 생태계 시뮬레이션은 기후 변화 연구를 수행하는 주요 수단 중 하나이며, 기후 변화 및 그와 관련된 환경 요인이 연안 습지 생태계 기능에 미치는 영향을 인지하는데 유용하다고 전하였다.
 
  이번 모니터링 작업은 대기, 지표수, 공극수(pore water), 토양과 식물 등 다양한 요인을 대상으로 실시되었으며, 세부적으로는 증온 및 비 증온 조건하의 광합성, 생태계 호흡, 황화 수소 방출량, 지표면 높이 변화 등에 대한 대비 모니터링; 생물량 조사 모니터링; 표층토양과 공극수 샘플링 모니터링 등이 이루어졌다.
 
  칭다오지질연 연구팀은 세계적으로 우수한 습지연구팀과 함께 증온 장치와 전자 시스템의 테스트를 실시하고, CROWN의 구축 방안을 세웠다.  올해 4월 까지 관측소 4개를 설치하며, 습지 생태 시스템의 다양한 요인에 대한 관측을 실시할 수 있게 되었다. 이들 관측소는 중국 북방의 주요 염(盐)습지를 아우르며, 서로 다른 위도, 서식지에 대한 대비 모니터링 등을 실시한다.  
 
[Key words : 연안습지 전지구 관측망 프로젝트, 중국지질조사국 칭다오 해양지질연구소, 기후변화, 증온]
 
[원문 URL : http://www.gtzyb.com/cehuihaiyang/20180529_114286.shtml]
 
Copyright © CKJORC. All Rrights Reserved.
주소: 중국 청도시 선하령로 6호    Tel: +86-532-8896-4987    Fax: +86-532-8896-4779    E-mail: newsletter@ckjorc.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