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내용

“한중 핵안전 모니터링 및 예측시스템 개발 협력 사업” 심화기술토론회 개최

게시일: 2018-02-12     출 처: 한중센터

 
  한중 핵안전 모니터링 및 예측시스템 개발 협력 연구와 관련하여 우크라이나 IMMSP 모델링 전문가 4인을 초청하여 2018.2.5~2018.2.9일 기간에 심화기술토론회를 개최하였다. 한국해양과학기술원의 김경옥 박사외 연구진 3인과 중국 제1해양연구소 Wang Gang 박사외 연구진 3인, 그리고 한중센터 정경태 박사가 참가하여 다양한 주제에 대해 발표 및 논의를 진행하였다.
 
  심화기술회의 초반 3일간은 연구 논문 발표 및 토의에 집중하였고, 후반 2일에는 관심 주제별 개별 논의와 공동 논문 초안 검토 및 수정 잡업을 진행하였다. 아울러 방사능 물질의 대기 확산 모델링 및 남극 순환 모델링 등 관련한 향후 협력 확대 방안에 대한 심도있는 논의가 진행되었다.
 
  구체적인 발표 내용은 다음과 같다. Brovchenko 박사는 유한요소기법에 근거한 SCHISM 모델링 시스템에 대한 소개 및 오염원 위치 및 강도를 역추적하는 기법에 대해 발표하였다. Terletska 박사는 SCHISM 모델을 이용한 남극 Weddell 해에서의 중력 순환 모델링 결과, 그리고 남중국해 비선형내부고립파의 천해역 감쇄현상 구분에 대해 발표하였다. 아울러 Brovchenko 박사와 Terletska 박사는 2.6일 Wang Gang 박사와 더불어 OceanTec Valley 내 수퍼컴 센터를 방문하여 남중국해 북부 해역에서의 내부고립파 모델 수립을 진행하였고 향후 협력 지속방안을 논의하였다. Bezhenar 박사는 다수목표티슈를 고려한 해양생물 내 방사능 물질 축적 모델링 결과 및 인간의 방사능 물질 노출에 따른 선량(dose)에 대해 발표하였다. Maderych 교수는 방사능 물질 분배계수 관련하여 발표하였다. Wang Gang 박사는 전지구 해양 200-300m 층에서 나타나는 수온-염분의 높은 상관성에 대해 발표하였다.
 
Copyright © CKJORC. All Rrights Reserved.
주소: 중국 청도시 선하령로 6호    Tel: +86-532-8896-4987    Fax: +86-532-8896-4779    E-mail: newsletter@ckjorc.org